사진 제공=아이오케이컴퍼니[부산=스포츠조선 안소윤 기자] 배우 겸 감독 구혜선이 연기에 대한 갈증을 느꼈었다고 솔직하게 고백했다.
구혜선은 4일 오후 서울 해운대구 한 카페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연기에 대한 갈증은 있지만, 몇 년 사이에 산업이 너무 많이 변한 것 같다"라고 했다.
구혜선은 지난 2008년 '유쾌한 도우미'로 단편 영화 연출을 시작했다. 어느 덧 17년차 감독이 된 그는 "전 완전히 아웃사이더다. 친구가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막 다른 연예인들처럼 끼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성적인 편이다. 근데 영화를 연출할 때는 세상 '인싸'(인사이더)가 돼서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바뀐다. 영화를 찍는 과정에서 만난 분들에게 저를 내향적이라고 말하면 다 놀라더라"고 말했다. 이어 "스태프들과도 정말 오래됐다. 조감독님은 17년 동안 함께 하고 있고, 그만두신 분들이 아니면 거의 10년 이상 같은 팀으로 일을 하고 있다"며 "연출을 하면서 저 스스로가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라는 걸 새롭게 발견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구혜선은 시트콤 '논스톱5'를 시작으로, 드라마 '서동요', '열아홉 순정', '왕과 나', '꽃보다 남자' 등 여러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로서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는 "연기에 대한 갈증은 있는데, 산업이 너무 많이 변하지 않았나.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감을 잘 못 찾았다"며 "다른 감독님 작품을 안 한지는 거의 7년 정도 됐다. 예전에 한 작품 촬영에 들어가면 거의 3개월에서 6개월 동안은 잠도 못 자고 일상을 포기하면서 살아야 해서 '죽었다'는 생각밖에 안했다. 근데 요즘에는 그렇게 안 찍는다고 하더라. 제가 그런 이야기를 하면 '대체 언제 적 이야기를 하는 거냐'고 그런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연기에 대한 생각보다는 항상 빨리 촬영이 끝나기만을 기다렸고, 만일을 대비해 체력을 비축해놔야 했다. 주변 지인들에게 작품에 들어가게 됐다고 하면, '축하해'가 아니라 '너 어떻게 하려고 해?' 하는 반응이 더 많았다"며 "요즘 친구들이 연기가 재밌다고 하면 그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부럽더라"고 말했다.
구혜선. 스포츠조선DB배우로서 남모를 고충을 느꼈던 만큼, 스스로를 효율적인 감독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구혜선은 "한 테이크에 오케이 사인을 내릴 때가 많은데, 다들 한 번 더 촬영해야 하지 않겠냐고 묻더라. 배우들이 원해서 몇 번 더 촬영한 적은 있지만, 거의 첫 테이크를 쓰게 된다. 이걸 두 번 세 번 더 간다고 해서 좋은 테이크가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데, 전 항상 첫 테이크가 가장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구혜선은 자전적 음악 다큐 '스튜디오 구혜선(STUDIO KOOHYESUN)'으로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커뮤니티비프 부문에 공식 초청받았다. '스튜디오 구혜선'은 뮤직 드라마 형태의 다큐멘터리다. 지난 2012년 구혜선이 제작, 감독한 장편영화 '복숭아나무'를 배경으로 '여름', '가을', '겨울'을 보낸 '복숭아나무'가 '그리고 봄'을 맞이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된 작품이다. 구혜선이 직접 작곡한 피아노 뉴에이지 음악을 기반으로 만든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를 축소한 러닝타임 15분의 단편영화다.
구혜선은 4일 오후 서울 해운대구 한 카페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연기에 대한 갈증은 있지만, 몇 년 사이에 산업이 너무 많이 변한 것 같다"라고 했다.
구혜선은 지난 2008년 '유쾌한 도우미'로 단편 영화 연출을 시작했다. 어느 덧 17년차 감독이 된 그는 "전 완전히 아웃사이더다. 친구가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막 다른 연예인들처럼 끼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성적인 편이다. 근데 영화를 연출할 때는 세상 '인싸'(인사이더)가 돼서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바뀐다. 영화를 찍는 과정에서 만난 분들에게 저를 내향적이라고 말하면 다 놀라더라"고 말했다. 이어 "스태프들과도 정말 오래됐다. 조감독님은 17년 동안 함께 하고 있고, 그만두신 분들이 아니면 거의 10년 이상 같은 팀으로 일을 하고 있다"며 "연출을 하면서 저 스스로가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라는 걸 새롭게 발견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구혜선은 시트콤 '논스톱5'를 시작으로, 드라마 '서동요', '열아홉 순정', '왕과 나', '꽃보다 남자' 등 여러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로서도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그는 "연기에 대한 갈증은 있는데, 산업이 너무 많이 변하지 않았나.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감을 잘 못 찾았다"며 "다른 감독님 작품을 안 한지는 거의 7년 정도 됐다. 예전에 한 작품 촬영에 들어가면 거의 3개월에서 6개월 동안은 잠도 못 자고 일상을 포기하면서 살아야 해서 '죽었다'는 생각밖에 안했다. 근데 요즘에는 그렇게 안 찍는다고 하더라. 제가 그런 이야기를 하면 '대체 언제 적 이야기를 하는 거냐'고 그런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연기에 대한 생각보다는 항상 빨리 촬영이 끝나기만을 기다렸고, 만일을 대비해 체력을 비축해놔야 했다. 주변 지인들에게 작품에 들어가게 됐다고 하면, '축하해'가 아니라 '너 어떻게 하려고 해?' 하는 반응이 더 많았다"며 "요즘 친구들이 연기가 재밌다고 하면 그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부럽더라"고 말했다.
구혜선. 스포츠조선DB배우로서 남모를 고충을 느꼈던 만큼, 스스로를 효율적인 감독이라고 칭하기도 했다. 구혜선은 "한 테이크에 오케이 사인을 내릴 때가 많은데, 다들 한 번 더 촬영해야 하지 않겠냐고 묻더라. 배우들이 원해서 몇 번 더 촬영한 적은 있지만, 거의 첫 테이크를 쓰게 된다. 이걸 두 번 세 번 더 간다고 해서 좋은 테이크가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데, 전 항상 첫 테이크가 가장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구혜선은 자전적 음악 다큐 '스튜디오 구혜선(STUDIO KOOHYESUN)'으로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커뮤니티비프 부문에 공식 초청받았다. '스튜디오 구혜선'은 뮤직 드라마 형태의 다큐멘터리다. 지난 2012년 구혜선이 제작, 감독한 장편영화 '복숭아나무'를 배경으로 '여름', '가을', '겨울'을 보낸 '복숭아나무'가 '그리고 봄'을 맞이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획된 작품이다. 구혜선이 직접 작곡한 피아노 뉴에이지 음악을 기반으로 만든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를 축소한 러닝타임 15분의 단편영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