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까멜리아상 류성희 미술감독
봉준호, 박찬욱 등 만나 기회 얻어
판타지·SF 도전해 세계 인정받고파류성희 미술감독이 5일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류 감독은 “나를 얘기할 때 ‘여성 미술감독’이라고 얘기하지 않는다. 그걸 위해 노력했고, 그게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제공
‘살인의 추억’(2003), ‘올드보이’(2003), ‘괴물’(2006), ‘박쥐’(2009), ‘국제시장’(2014), ‘암살’(2015), ‘아가씨’(2016), ‘헤어질 결심’(2022).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이 작품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상상력, 때로는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이야기들이 류성희 미술감독의 손을 거쳐 독보적인 미장센으로 관객 앞에 펼쳐졌다는 점이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한국 영화미술의 수준을 증명해 온 류 감독이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까멜리아상을 수상했다. 까멜리아상은 전통적인 규범과 사고에 도전하며 미래 세대 여성들이 더 자유롭게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길을 연 영화인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해 부산국제영화제와 샤넬이 올해 신설한 상이다.
류 감독은 5일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상의 첫 수상자가 된 것이 무한히 영광스럽다”며 “장르 영화를 내 정체성으로 만들어 선입견을 돌파했다. 여성 영화인들이 성별을 떠나 본인이 꿈꾸는 바를 더 분명히 하고 그것을 향해 박차를 가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홍대 도예과를 전공하고 미국영화연구소(AFI)에서 영화를 공부한 류 감독은 미국에서 독립영화 제작에 참여하며 미술감독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다. 영화 산업이 발전한 미국에서 공부하고 일하다가 다시 한국으로 향한다고 했을 때 주변 사람들은 만류했다.
200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 영화 현장에서 여성의 입지는 지금과 달랐다. 특히 장르 영화는 남성의 영역이란 인식이 확고했다. 류 감독은 “포트폴리오를 들고 이름 있는 영화사를 일일이 찾아다녔다”며 “여자라는 이유로 ‘멜로 영화를 만들게 되면 한 번 연락은 하겠다’는 답변만 돌아왔지만, ‘멜로부터 하고 보자’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봉준호, 박찬욱 등 새로운 감독들이 등장하면서 류 감독에게도 기회가 왔다. 훗날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창작자가 된 이들은 소개해 준 건 ‘피도 눈물도 없이’(2002)에서 만난 류승완 감독이었다.
류 감독은 “세 감독이 아니었으면 영화 산업에서 튕겨 나갔을 수도 있었을 텐데 운이 좋았다”며 “그들은 당시 너무나 진지했고, 올바르고 빛나는 질문을 가지고 있었다. 내가 할 일은 영감 가득한 글 안에서 그들의 세계를 찾아내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첫 작품이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이 산업 안에서 여성의 성공은 우연으로 여겨졌다. 그런 인식을 깨기 위해 ‘모든 종류의 장르 영화에 도전하겠다’는 약속을 나 자신과 했다”며 “누아르와 스릴러를 계속하다가 10년이 지나고 나서야 멜로 영화인 ‘만추’ 작업을 했다. 선입견을 먼저 돌파해야 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그가 도전하고 싶은 분야는 판타지와 SF다. 류 감독은 “그 장르의 영화를 잘 만들어내는 나라는 미국을 포함해 몇 군데 되지 않는다. 처음 영화 일을 시작할 때부터 우리도 관객들이 공감하고 감탄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를 만들고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시기가 올 때까지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창작자로서 목표는 뭘까. 류 감독은 “탁월함”이라고 주저 없이 말했다. 그는 “여전히 한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이 돼 가는 과정에 있다. 그렇기에 스스로에게 더 기대감이 있다”고 했다.
봉준호, 박찬욱 등 만나 기회 얻어
판타지·SF 도전해 세계 인정받고파류성희 미술감독이 5일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류 감독은 “나를 얘기할 때 ‘여성 미술감독’이라고 얘기하지 않는다. 그걸 위해 노력했고, 그게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제공
‘살인의 추억’(2003), ‘올드보이’(2003), ‘괴물’(2006), ‘박쥐’(2009), ‘국제시장’(2014), ‘암살’(2015), ‘아가씨’(2016), ‘헤어질 결심’(2022).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이 작품들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상상력, 때로는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이야기들이 류성희 미술감독의 손을 거쳐 독보적인 미장센으로 관객 앞에 펼쳐졌다는 점이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한국 영화미술의 수준을 증명해 온 류 감독이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까멜리아상을 수상했다. 까멜리아상은 전통적인 규범과 사고에 도전하며 미래 세대 여성들이 더 자유롭게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길을 연 영화인의 발자취를 기리기 위해 부산국제영화제와 샤넬이 올해 신설한 상이다.
류 감독은 5일 부산 해운대구 영상산업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상의 첫 수상자가 된 것이 무한히 영광스럽다”며 “장르 영화를 내 정체성으로 만들어 선입견을 돌파했다. 여성 영화인들이 성별을 떠나 본인이 꿈꾸는 바를 더 분명히 하고 그것을 향해 박차를 가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홍대 도예과를 전공하고 미국영화연구소(AFI)에서 영화를 공부한 류 감독은 미국에서 독립영화 제작에 참여하며 미술감독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다. 영화 산업이 발전한 미국에서 공부하고 일하다가 다시 한국으로 향한다고 했을 때 주변 사람들은 만류했다.
200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 영화 현장에서 여성의 입지는 지금과 달랐다. 특히 장르 영화는 남성의 영역이란 인식이 확고했다. 류 감독은 “포트폴리오를 들고 이름 있는 영화사를 일일이 찾아다녔다”며 “여자라는 이유로 ‘멜로 영화를 만들게 되면 한 번 연락은 하겠다’는 답변만 돌아왔지만, ‘멜로부터 하고 보자’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봉준호, 박찬욱 등 새로운 감독들이 등장하면서 류 감독에게도 기회가 왔다. 훗날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창작자가 된 이들은 소개해 준 건 ‘피도 눈물도 없이’(2002)에서 만난 류승완 감독이었다.
류 감독은 “세 감독이 아니었으면 영화 산업에서 튕겨 나갔을 수도 있었을 텐데 운이 좋았다”며 “그들은 당시 너무나 진지했고, 올바르고 빛나는 질문을 가지고 있었다. 내가 할 일은 영감 가득한 글 안에서 그들의 세계를 찾아내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첫 작품이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이 산업 안에서 여성의 성공은 우연으로 여겨졌다. 그런 인식을 깨기 위해 ‘모든 종류의 장르 영화에 도전하겠다’는 약속을 나 자신과 했다”며 “누아르와 스릴러를 계속하다가 10년이 지나고 나서야 멜로 영화인 ‘만추’ 작업을 했다. 선입견을 먼저 돌파해야 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그가 도전하고 싶은 분야는 판타지와 SF다. 류 감독은 “그 장르의 영화를 잘 만들어내는 나라는 미국을 포함해 몇 군데 되지 않는다. 처음 영화 일을 시작할 때부터 우리도 관객들이 공감하고 감탄할 수 있는 상상의 세계를 만들고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시기가 올 때까지 도전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창작자로서 목표는 뭘까. 류 감독은 “탁월함”이라고 주저 없이 말했다. 그는 “여전히 한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이 돼 가는 과정에 있다. 그렇기에 스스로에게 더 기대감이 있다”고 했다.